Articles‎ > ‎

Google Apps 자료 백업/복원 하기

posted Feb 13, 2010, 9:15 AM by Sundew Shin

시작하는 글

오늘은 Google Apps 툴별로 사용자 자료 백업과 복원 방법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. 언젠가는 모든 기능이 갖춰 지겠지만, 아직 각각의 Google Apps 툴들이 사용자의 필요에 꼭 맞는 자료 백업/복원 기능을 제공 해 주고 있지 못한 실정입니다. 이러한 경우에는 세계 각지의 3rd-party 구글도사들이 개발 해 놓은 유틸리티들을 사용 하면 되는데, 그 툴들도 함께 소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주의 사항

[필독!!] 3rd-party 툴을 사용 할 때는 항상 최신 버젼을 사용 해야 하고, 사용전 최근의 사용자 리뷰들에도 주의를 기울여 읽어 봐야 합니다. 그 이유는, 이 툴들의 동작성을 Google에서 보증 해 주지 않기 때문에 계정접근 방식이라던지 온라인상의 자료구조 등, 이러한 툴들이 정상동작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언제든 바뀌어 이상 동작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이러한 중요한 내용이 바뀌면 그냥 동작을 안하면 좋겠구만, 또 우연찮게 동작에 필요한 다른 선조건들은 다 일치하고 실제적인 내용들이 틀리는, 예를 들어, 로그인은 되는데 내부 자료구조가 바뀌는, 그런 날에는, 소중한 자료를 아주 자동적으로 빠르게 날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충분한 소지를 갖고 있습니다.
항상, 실제 작업전에는 임시자료 등으로 테스트를 해 보고, 툴의 정상 동작에 스스로 확신이 서면 그 다음 실제 자료에 적용 하셔야 합니다. 이 과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반듯이 필요합니다.

Gmail

도 대체 누가 어떻게 하면 7기가가 넘는 메일용량을 다 쓸 일이 있을까 싶지만, 막상 몇 년 쓰다가 메가급 첨부파일들이 날아 다니는 일을 한 1년쯤하면, 어느새 현재 사용량이 99%를 육박하게 되고, (몇 바이트씩 느는게 빠르냐 새로 더 메일이 차는게 빠르냐를 눈치 작전 하다가,) 이 때부터는 여간 상황이 다급 해 지는게 아닙니다.
이런 당신에게 Gmail Backup을 소개 합니다. 비슷한 기능의 여타 3rd-party 유틸리티도 몇 있습니다만, 이 프로그램은 특별히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.
우 선 대상 Gmail account의 모든, 아니면, 지정한 기간 동안의 메일들을 대상폴더로 백업 시킬 수 있습니다. 무엇보다도 각 메일을 '*.eml' 포멧으로 백업 하기 때문에 파일(이메일)별로 MS 아웃룩 으로도 직접 열어서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. 물론 첨부파일도 다운 받을 수 있구요.
일단 Backup이 완료 되면 다른 Gmail account로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!
이 때는, Login정보를 바꿔 주시고 간단히 'Restore' 버튼을 눌러 주시기만 하면 끝납니다. Simple is Good!
참 고로 필자의 경우, Google Apps for Domain을 쓰고 있기 때문에, 쉽게 'sundew_2009@내도메인' 계정을 만들어 새로 7기가메일박스를 확보 한 다음, 'sundew@내도메인'의 2010년 1월 이 전까지의 메일을 모두 옮겼는데, 인터넷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, Backup/Restore하는데 대략 혼자 돌려 놓으니까 하루 종일 걸렸던것 같습니다.

Google Contacts

Google Contacts는 Gmail 속에서, 또, 독립적으로도 실행이 가능한데, 다행히 백업/복원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 하고 있습니다. 'Export/Import'가 바로 그 것인데요, 일단 Google account에 다시 복원 시킬 계획 이라면 출력 파일 형식을 'Google CSV'로 하는 것만 기억하고 있으면 어려움 없이 복원 할 수 있습니다.

Google Docs

Google Docs 플렛폼에서 본격적으로 업무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파일 및 폴더가 수백개가 되는 것은 금방입니다. 게다가 이제 개인별 무료 용량도 1GB로 늘어 났겠다, 또, 아무 파일이도 다 올릴 수 있도록 개방 되 됐겠다, 점점 FTP화 되가는 것이, 앞으로 활용범위가 더욱 확대 되리라 생각합니다. 아직 복원 툴은 없지만 백업툴로 GDocBackup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.
Gmail Backup 때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, 특이 할 점은, 파일 종류별로 Export하는 대상 파일 포멧을 조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Document는 doc/odt/rtf/txt/pdf로, Spreadsheet는 xls/csv/ods/tsv/pdf, 마지막으로 Presentation은 ppt/pdf/swf/txt로 변환 백업이 가능합니다.
주 의 할 점은, Google Docs의 사용자자료의 형식이, Gmail보다 훨씬 다양하기 때문에, 아직 완벽한 변환/백업을 기대하기는 힘든 실정이라는 것입니다. 개발자도 언급하고 있듯이, Google에서 계속 개발(!)하고 있으면서 제공하고 있는 Google Data API를 그대로 쓰기 때문에, 향후 품질이 개선 되리라는 것은 분명하지만 현재 나타나는 한계점들은 본 툴 위에서는 개선할 방법이 없는 게 실정입니다.

Google Calendar

Google Calendar도 고맙게도 자체적으로 Export/Import기능이 있습니다. Calendar Setting -> Calendars에서 'Export calendars'를 선택 합니다. 현재 Export형식은 ICalendar (*.ics)형식으로 고정 되어 있습니다. 이 규격은 일정관리 프로그램들 사이에서는 표준에 가까운데, 역시, 아웃룩에서도 열 수 있습니다. Export받은 파일을 아웃룩등에서 변경 했다면 다시 ICalendar형식으로 저장해서 'Import calendar'로 다시 읽어 들일 수 있습니다.

Google Sites

구글 사이트 백업/복원도 가능합니다.
Google Sites Liberation이 그 도구입니다. 아직 설치 및 실행파일 형태로 패키지 되어 있지는 않지만 유저메뉴얼을 참고 하면 Java Run-time이 설치 된 대부분의 PC에서 어렵지 않게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.

[To bo continue..]


Comments